음악적 체계에 대한 지식을 발달시키는 것은 모든 연주자나 작곡가, 청중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의 핵심 부분을 형성시켜 줍니다. 악보에 기보된 기호들이 음악의 요소들과 어떻게 관련되어 지는지를 이해하는 것과 그 기호들을 해석하고 소리로 바꾸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우리에게 의미 있는 방법으로 음악을 경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다 줍니다. 클래식 연주자들이 기보법을 모른다면, 그들의 레퍼토리를 편안하게 이용하는 것과 다른 연주자들과 함께 연습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레퍼토리 곡은 전혀 들어줄 수 없을 것이고, 작곡가들은 곡을 쓰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음악 이론은 연주와 작곡을 결합해 줄 수 있는 매우 실용적인 분야입니다.

ABRSM의 음악 이론 시험은 학생들에게 아래의 것들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기호와 용어를 포함한 서양 음악의 기보법에 대한 지식
• 음정, 조, 스케일, 화음과 같은 기본적인 서양 음악의 요소들 이해
• 균형 잡힌 리듬 패턴 구성 및 주어진 선율적, 화성적 구조를 완성하는 기술
• 이론적인 지식을 적용하는 능력과 악보 분석에 대한 이해

지원자는 통상적인 음악 기호들의 인식, 사용 및 적용에 능숙한가, 작곡을 하여 음악을 적절히 완성하는가, 뒤이어서 나오는 페이지들에 적힌 각 등급별 자세한 사항들에 따른 음악적 요소들과 관련된 질문에 알맞게 대답 하는가 등을 평가 받습니다.




이론 시험은 100점 만점에서 66점 이상이면 통과, 80점 이상이면 우수, 90점 이상이면 최우수로 나뉩니다.

Grade 1 • 온음표, 2분 음표, 4분 음표, 8분 음표, 16분 음표와 그에 해당하는 쉼표와 붙임줄로 이어진 음표 그리고 점음표와 그에 해당하는 쉼표 문제가 출제됩니다.

• 2/4, 3/4, 4/4 의 홑박자로 된 박자표와 세로줄, 그리고 위에 나온 음표로 이루어진 악보에 대한 질문이 나옵니다. 시작하는 마디의 첫 박에 주어진 리듬에 대하여 두 마디의 리듬을 작곡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 보표에 대한 것으로 높은음자리표와 낮은음자리표 그리고 두 개의 음자리표에 해당하는 가온 다를 포함한 음이름과 올림표, 내림표, 제자리표의 표시와 취소에 대한 내용이 등장합니다.

• 온음과 반음의 위치를 포함한 장조 음계의 구조에 대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스케일과 C,G, D, F 장조의 조표를 두 개의 음자리표에서 알아야 하며, 그들의 으뜸3화음(기본 위치)과 몇 도인지(숫자로만), 그리고 으뜸음 위로의 음정(숫자로만)을 알아야 합니다.

• 템포(빠르기), 다이내믹(셈여림), 연주에 대한 지시, 아티큘레이션 기호 등 자주 사용되는 용어와 기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높은음자리표나 낮은음자리표에 적힌 간단한 멜로디에 대한 단순한 질문이 출제됩니다.
Grade 2 1급의 내용에 다음 사항들이 추가 됩니다

• 2/2, 3/2, 4/2, 3/8의 홑박자로 된 박자표와 이 박자표 내에서의 음표와 쉼표들에 대한 질문이 출제되고, 셋잇단음표와 쉼표를 포함한 셋잇단음표의 문제도 나옵니다. 간단한 네 마디 리듬의 작곡 문제가 포함되며, 이는 마디의 첫 박에서 시작하고 시작 부분은 주어집니다.

• 보표의 확장으로 각 보표의 아래위로 덧줄이 2개 추가됩니다.

• 단음계의 구조를 배웁니다. (화성 단음계, 혹은 가락 단음계 중에서 수험자가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이 어느 형식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A, B♭, E♭의 장조 스케일, A, E, D의 단조 스케일과 조표를 알아야 하며, 그들의 으뜸3화음(기본 위치)과 몇 도인지(숫자로만), 그리고 으뜸음 위로의 음정(숫자로만)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와 기호들이 더 많이 등장합니다.
Grade 3 이전 등급들의 시험 내용에 다음 부분이 추가 됩니다

• 6/8, 9/8, 12/8 의 겹박자로 된 박자표가 소개되며 이들 박자표 내에서의 음표와 쉼표들, 그리고 32분 음표와 그와 동일한 길이의 쉼표도 등장합니다. 질문은 간단한 4마디 리듬의 작곡을 포함하며, 이는 여린박에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 2개의 덧줄보다 더 많은 덧줄이 있는 보표의 확장이 나오며, 간단한 리듬의 조옮김이 소개되는데 이는 높은음자리표에서 낮은음자리표로, 혹은 그 반대로 하게 되며, 이는 옥타브를 옮기게 되는 것입니다.

• 4개의 올림표나 내림표가 붙은 모든 장,단조의 스케일과 조표가 등장하며, 이는 단음계의 화성 단음계와 가락 단음계를 둘 다 포함합니다. 이들의 으뜸3화음(기본 위치), 몇 도인지(숫자로만) 그리고 으뜸음 위로의 음정(숫자와 종류)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 더 많은 용어와 기호가 등장하며, 멜로디에 대한 단순한 질문 중에 프레이즈의 구조에 대한 것이 포함이 될 수도 있습니다.
Grade 4 이전 등급들의 시험 내용에 다음 부분이 추가 됩니다

• 모든 홑박자와 2박자 계통, 3박자 계통, 4박자 계통의 겹박자의 박자 표시가 나오고, 이들 박자표 내에서의 음표와 쉼표들 그리고 겹온음표와 그와 동등한 길이의 쉼표가 등장합니다. 겹점음표와 쉼표, 두잇단음표도 나옵니다. 4마디 리듬의 작곡이나 주어진 가사에 대한 리듬을 작곡하는 문제도 있습니다.(수험자의 선택)

• 알토표(3번째 줄이 중심이 되는 가온음자리표)가 등장하며, 이 등급에 해당하는 모든 조의 음표를 알토표에서 식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높은음자리표나 낮은음자리표로 된 것을 가온음자리표로 옮기거나, 혹은 그 반대로 하는 단순한 멜로디의 편곡 문제도 출제됩니다. 겹올림표, 겹내림표 그리고 그들의 취소에 대한 표시, 이명동음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 5개의 올림표와 내림표가 붙은 모든 장,단조의 스케일과 조표에 대해 알아야 하며, 이는 단음계의 두 가지 형식을 다 포함합니다. 그리고 온음계 구성음의 전문적인 이름들(으뜸음, 윗으뜸음 등)과 반음계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야 하며, 한 옥타브를 넘지는 않지만 이등급에 정해진 모든 조에서 두 개의 온음 사이의 모든 음정 관계를 알아야 합니다.

• 이 등급에 해당하는 모든 조의 으뜸음, 버금딸림음, 딸림음에서 3화음(기본 위치)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하고, 기보법도 알아야 합니다. 또한 모든 조에서 으뜸화음, 버금딸림화음, 딸림화음의 기본 위치 화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단조에서는 화성 단음계가 사용될 것입니다.)

• 더 많은 용어와 기호가 등장하며, 트릴(떤꾸밈음), 턴(돈꾸밈음), 위와 아래의 모르덴트(잔결꾸밈음), 아치아카투라와 아포지아투라를 인식하고 이름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표준 오케스트라 악기와 관련된 몇 악절에 대한 단순한 질문이 출제됩니다.
Grade 5 이전 등급들의 시험 내용에 다음 부분이 추가 됩니다

• 5/4, 7/4, 5/8, 7/8 의 혼합박자로 표시된 박자표와 이들 박자 내의 음표와 쉼표들에 대한 질문들과 홑박자 안에서의 불규칙적인 분할 문제가 나옵니다.

• 테너표(4번째 줄이 중심이 되는 가온음자리표)가 등장하며, 이 등급에 해당하는 모든 조의 음표를 4개 음자리표에서 식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간단한 멜로디의 조옮김을 각 음자리표 간에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B♭, A 혹은 F로 된 악기를 위해 기보된 멜로디를 연주음고로 옮기거나, 혹은 그 반대로 하는 것이 가능해야 합니다. 높은음자리표와 낮은음자리표를 사용하여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를 위해 2단의 보표에 적힌 곡을 오픈 스코어(각 파트가 따로따로 적힌 총보)에서 적을 수 있거나 혹은 그 반대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6개의 올림표와 내림표가 붙은 모든 장,단조의 스케일과 조표에 대해 알아야 하며, 어떤 음표로부터 시작하던지 홑음정과 겹음정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 이 등급에 해당하는 모든 조의 으뜸화음, 윗으뜸화음, 버금딸림화음, 딸림화음에서 기본 위치, 제1전위, 제2전위의 형태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조에서 딸림음에 대한 으뜸화음의 제2전위-> 딸림화음으로의 진행에 대한 식별이 가능해야 합니다. C, G, D, F 장조의 간단한 멜로디의 종지 부분에 인정된 형태의 기보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알맞은 화음을 선택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 8마디를 넘지 않는 간단한 멜로디를 작곡하는 문제가 나오는데, 이는 주어진 시작을 사용하여 특정한 악기(제시된 악기 중 선택)를 위해 작곡을 하거나 지원자의 선택에 따라 주어진 가사에 의한 멜로디를 작곡할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에는 템포, 다이내믹 그리고 아티큘레이션과 관련된 적절한 연주 기호의 사용이 요구될 것입니다.

더 많은 용어와 기호가 등장합니다. 장식음의 식별 그리고 그려진 장식음을 적절한 기호로 대치하는 문제가 나오지만 이와 반대로 적절한 기호를 푸는 문제는 나오지 않습니다. 등급에 알맞은 악기 혹은 성악으로 작곡된 악절에 대한 질문이 있는데, 이는 목소리의 종류, 악기의 이름, 사용하는 음자리표에 대한 것, 악기군과 악기를 소리 낼 때의 기본적인 방법 그리고 일반적인 음악적 관찰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지원자가 이론적인 지식을 실제 음악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Grade 6 이전 단계의 내용을 포함하여 모든 장조와 단조(화성, 가락)의 모든 음정에서의 기본 위치, 제1전위, 제2전위 화음의 쓰임과 모든 음계에서의 딸림7화음의 기본 위치, 제1전위, 제2전위, 제3전위, 윗으뜸7화음의 기본위치, 제1전위 그리고 이 모든 화음들을 숫자로 나타내는 법이 등장합니다. 전조의 원리에 대한 이해, 종지에 대한 지식, 장식음과 선율적 장식(경과음, 보조음, 전타음, 변이음, 선행음 등) 또한 포함 됩니다.

• 합창을 위한 4성부나 건반을 위한 형태(지원자의 선택)로 기보된 4마디의 주어진 베이스 위에 특정 화음을 적습니다.

• 인정된 형태의 기보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8마디에 제시된 온음계적인 멜로디의 반주에 알맞은 화음을 표기하거나, 예정된 화성을 나타내기 위해 숫자를 기입해 주어진 멜로디에 베이스를 첨가합니다.(지원자의 선택)

• 주어진 시작을 사용하여 특정한 악기(제시된 악기 중 선택)를 위해 작곡을 하는 문제가 출제되며, 딸림조와 버금딸림조로의 전조, 병행 장,단조로의 전조가 요구됩니다.

• 피아노를 위해 기보된 악보 혹은 성악을 위해 기보된 오픈 스코어, 다른 악기들이나 성악의 조합을 위해 기보된 형태의 곡 중 짧게 발췌한 곡에 대한 질문이 주어집니다. 장식음을 포함한 음악의 요소와 기보법에 대한 이해, 화성 구조와 프레이즈 구조, 스타일, 연주, 성악과 악기들의 쓰임에 대한 지원자의 지식을 질문합니다.
Grade 7 이전 단계의 내용을 포함하여 온음계에서의 버금7화음들과 그 전위, 나폴리 6화음과 감7화음 그리고 약 1620~1790년 시기의 작곡가들에게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던 음형들을 베이스 위에 표시하는 문제가 등장합니다.

• 주어진 선율과 베이스에 통주 저음을 사용하여 화음과 내성부의 움직임을 표시할 줄 알아야 합니다.

• 계류음과 선율적 장식이 포함되어 있는 주어진 악절을 적절하게 고쳐 쓰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 건반악기 반주가 있는 솔로 악기를 위한 곡의 주어진 첫 소절을 사용하여 솔로 파트 부분을 계속 이어 나가거나 또는 주어진 화성 진행이나 멜로디 음형에 맞추어 특정한 악기(제시된 악기 중 선택)를 위해 작곡을 하는 문제가 나옵니다. (지원자의 선택)

• 피아노를 위해 기보된 악보 혹은 성악을 위해 기보된 오픈 스코어, 다른 악기들이나 성악의 조합을 위해 기보된 형태의 곡 중 짧게 발췌한 곡에 대한 질문이 주어집니다. 장식음을 포함한 음악의 요소와 기보법에 대한 이해, 화성 구조와 프레이즈 구조, 스타일, 연주, 성악과 악기들의 쓰임에 대한 지원자의 지식을 질문합니다.
Grade 8 이전 단계의 내용을 포함하여 모든 표준적인 온음계와 반음계에 대한 화성 어법이 등장합니다.

• 두 개의 고음부의 악기와 통주저음 악기를 위한 바로크 트리오 소나타의 곡에 주어진 첫 소절을 이어 나가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통주저음 파트는 모두 숫자로 기보되어 주어집니다(건반악기 반주를 위해 통주저음을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 건반악기를 위한 작은악절의 윤곽을 완성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하이든을 포함해 그 이후의 작곡가들이 사용한 음악적 스타일에 대한 지식이 요구됩니다.

• 특정한 악기(제시된 악기 중 선택)를 위해 주어진 시작 선율을 이어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 피아노를 위해 기보된 악보 혹은 성악을 위해 기보된 오픈 스코어, 다른 악기들이나 성악의 조합을 위해 기보된 형태의 곡 중 짧게 발췌한 곡에 대한 질문이 주어집니다. 장식음을 포함한 음악의 요소와 기보법에 대한 이해, 화성 구조와 프레이즈 구조, 스타일, 연주, 성악과 악기들의 쓰임에 대한 지원자의 지식을 질문합니다.